가공용 열간압연 강판 및 강대
이 규격은 POSCO에서 생산하는 냉연 심가공용 열간압연 강대에 대하여 규정한다.
기호 | 적용 두께 (mm) |
화학성분 (wt%)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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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 | Si | Mn | P | S | Sol-Al | 기타 | ||
POSHRD3 | 1.6이상 5.99이하 |
0.005이하 | 0.02이하 | 0.20이하 | 0.02이하 | 0.015이하 | 0.02~0.06 | Ti:0.03~0.06 N:0.03이하 |
비고
- 치수, 형상, 중량, 외관 및 그 허용치는 ASTM A568에 따름.
- 본 규격은 성분 보증재로 기계적 성질은 규정하지 않는다.
일반내후성 고장력 강판 및 강대
이 규격은 POSCO에서 생산하는 일반내후성 열간압연강판 및 강대에 대하여 규정한다.
기호 | 적용두께 (mm) |
화학성분(wt%)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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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 | Si | Mn | P | S | 기타 | |||
PAWS50 | 6.0이하 | 0.12이하 | 0.15~0.35 | 0.90이하 | 0.060~0.12 | 0.035이하 | Ti:0.15이하 Cu:0.25~0.50 |
기호 | 항복점 (kgf/㎟) |
인장강도 (kgf/㎟) |
연 신 율 | 굴곡시험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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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험편 | (%) | |||||
PAWS50 | 40이상 | 50이상 | 5호 압연방향 | 22이상 | 0.5t(다호 압연방향) | |
1.5t(가호압연방향) |
비고
- 외관, 형상, 치수, 무게 및 그 허용차는 KS D 3500에 따름.
- 인장시험편 및 굴곡시험편의 수 : 동일용강,동일두께의 것을 일괄하여 각 1개. 단, 50톤 초과시 각각 2개.
내구상부식성 강관용 열간압연 강판 및 강대
이 규격은 POSCO에서 생산하는 내구상부식성 강관용 열간압연 강판 및 강대에 대하여 규정한다.
기호 | 적용두께 (mm) |
화학성분 (wt%)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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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 | Si | Mn | P | S | 기타 | |||
PACOS1 | 2.5~4.5 | 0.10이하 | 0.35이하 | 0.25~0.50 | 0.023이하 | 0.005이하 | Cu:0.10~0.30 Ca:0.001이상 | |
PACOS2 | 1.2~9.0 | 0.18이하 | 0.25~0.60 |
기호 | 인장 강도 (kgf/㎟) | 연신율(%) | 굴곡시험 | 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.2mm이상 1.6mm미만 |
1.6mm이상 3.0mm미만 |
3.0mm이상 6.0mm미만 |
6.0mm이상 13.0mm미만 |
시험편 | 3.0mm미만 | 3.0mm이상 | ||
PACOS1 | 30이상 | 30이상 | 32이상 | 35이상 | 37이상 | 5호 압연방향 | 밀 착 | 0.5t |
PACOS2 | 35이상 | 27이상 | 27이상 | 30이상 | 32이상 | 1.0t | 1.5t |
비고
- 외관, 형상, 치수, 무게 및 그 허용차는 KS D 3555(강관용 열간압연탄소강 강대)에 따름.
- 인장시험편 및 굴곡시험편의 수 : 상동.
- 굴곡시험편 KS다호 압연방향.
자동차구조용 열간압연 강판 및 강대
이 규격은 POSCO에서 생산하는 자동차구조용 열간압연 강판 및 강대에 대하여 규정한다.
기호 | 적용두께 (mm) |
화학성분 (wt%)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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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 | Si | Mn | P | S | Nb | |||
ATOS55 | 4.5~12.7 | 0.20이하 | 0.40이하 | 1.50이하 | 0.030이하 | 0.030이하 | 0.050이하 | |
ATOS60 | 4.5~12.7 |
기호 | 인장시험 | 굴곡시험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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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장강도 (kgf/㎟) |
항복점 (kgf/㎟) |
연신율(압연방향,%) | 굴곡각도 | 내측반경 | 시험편 | |||
5호 시편, 2.5~5.0 |
5호 시편, 5.0~6.3 |
1A호 시편, 6.3~12.7 |
||||||
ATOS55 | 55이상 | 35이상 | 20이상 | 21이상 | 14이상 | 180˚ | 1.5t | 3호 압연 방향에 직각 |
ATOS60 | 60이상 | 40이상 | 19이상 | 20이상 | 13이상 |
비고
- 외관, 형상, 치수, 무게 및 그 허용차는 KS D 3519에 따름.
- 인장시험편 및 굴곡시험편의 수 : 상동.
- 굴곡시험편 KS다호 압연방향에 직각방향.
자동차 Impact Beam용 열간압연 강판 및 강대
기호 | 적용 두께 (mm) |
화학성분 (wt%)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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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 | Mn | S | Sol-Al | Cr | Ti | B | ||
AUTOBEAM | 1.6~5.0 | 0.30이하 | 1.50이하 | 0.005이하 | 0.12이하 | 0.10이상 0.30이하 | ||
0.050이하 | 0.0050이하 |
기호 | 인장강도 (kgf/㎟) |
굴곡시험 | 비 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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굴곡각도 | 내측반경 | |||
AUTOBEAM | 50이상 80미만 | 180˚ | 1.5t | 강관 제작후 적정한 열처리를 거쳐 완제품 생산 |
비고
- 표면, 모양, 치수, 무게 및 그 허용차는 KS D 3500에 따름.
- 인장시험편 및 굴곡시험편의 수 : 동일용강,동일두께의 것을 일괄하여 각 1개, 단 50톤 초과시 각 2개.